본문 바로가기
정보

실내 자전거와 일반 자전거의 운동효과 차이

by ✪๑°⌓´з 2021. 11. 10.

실내 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 운동효과가 떨어질까요? 대부분이 일반 자전거의 운동효과가 월등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자전거라고 해서 실내 자전거보다 효과가 월등히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실내 자전거와 일반 자전거의 자극 부위가 다른 것이죠. 실내 자전거는 실내에서 고정된 바퀴를 굴려 운동하는 기구입니다. 바퀴가 고정되어 있는 대신에 바퀴의 무게감을 더 할 수 있는 장치가 더해져 마치 일반 자전거로 오르막길을 오르는듯한 운동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바퀴가 고정되어 있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그러나 실내자전거는 일반 자전거에 비해 한계가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 역시 전신 운동이고 운동효과가 떨어진다고 볼 수는 없지만 고정된 자세로 굴려야 하기 때문에 근육의 다양한 부위에 자극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일반 자전거는 계속해서 균형을 잡아야 하고 핸들을 운전해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위에 근육들이 쓰이면서 보다 적극적인 운동효과를 낼 수 있지만 실내 자전거는 다소 적은 부위에 근육들이 사용됩니다. 때문에 실내 자전거가 일반 자전거의 운동효과를 따라잡으려면 올바른 자세로 타야 합니다. 먼저 내딛는 발에 집중하시고 발이 반 바퀴를 돌아 몸통 쪽으로 당길 때 힘을 주어 허벅지 뒷 근육이 쓰이게 타야 올바른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 자전거는 사용자를 위해 조절이 유연하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안장을 위아래로 여러 번 바꿔보면서 최적의 자세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장 위치는 페달을 밟을 때 무릎이 너무 펴진 상태가 아니여야 하고 돌릴 때는 무릎이 직각 이상으로 꺾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손잡이를 잡되, 너무 체중을 싣지 않도록 노력하며 복부에 힘을 주면서 타는 것이 이상적인 실내 자전거의 운동 자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보자들은 낮은 무게로 시작하여 점점 무게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하게 무게를 높였다간 무릎에 큰 부담을 주게 되어 통증에 시달릴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올바른 자세로 실내 자전거를 탄다면 일반 자전거와 비슷한 운동효과를 보입니다. 오히려 더 효과가 좋을 때도 있습니다. 일반 자전거로는 계속해서 지형의 한계 때문에 오르막길을 오랜 시간 오르지 못하지만 실내 자전거는 무게를 더해 오랜 시간 동안 오르막길을 오르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겠죠. 일반 자전거는 야외운동이기 때문에 실내 자전거에 비해 지루함이 덜 해서 보다 오랫동안 흥미가 떨어지지 않고 운동하기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비나 눈같이 날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실내 자전거가 더 유리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잘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선택하세요.

댓글